찬불 내 표절 사건이 벌써 세 번째네요.


찬세찬세님의 '오늘의 연애'가 동방신기 팬픽 '꽃이 진다고 그대를 잊은 적 없다'와 상당 부분 유사하다는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동방 팬픽의 원작자는 에퓨텐님으로 현 추부덕님이시며 직접 요청하셨습니다. (원작 http://efuten.mireene.com/book/ )

그리고 현재 찬세찬세님은 글의 유사함을 인정하셨고 불판 규칙대로 강퇴 처리가 됨을 알려드립니다. 


찬불은 불특정 다수가 가입하여 자유롭게 활동하는 커뮤니티고, 이곳에 올라오는 모든 창작물의 권리와 저작권은 그 글의 작성인에게 있습니다.

이후로 이와 유사한 일을 일으켜서 불판 내 분위기를 해칠 경우 IP 박제 또는 강퇴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찬세찬세님의 사과문과 메일 전문을 첨부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의 연애라는 제목을 달고 글을 쓴 사람입니다. 우선 일주일이나 지나버린 늦은 피드백 죄송합니다. 퇴원하고 집에 오자마자 적는 글이니 많이 횡설수설하더라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처음에 제 작품이 표절 의혹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건 찬세 불판을 관리하시는 대양갱님의 쪽지 덕분이었습니다. 대양갱님께서 보내주신 쪽지에 ‘표절’ 이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사실 정말 당황했습니다. 애초에 글을 쓸 때 동안은 그게 무슨 작품이던 저도 모르게 비슷한 내용을 적어버릴까 다른 작품은 제목조차도 보지 않았던 저였고, 또 오늘의 연애라는 글은 타 커뮤니티에서 소재를 받은 것이었으며 중간중간 제 지인이 겪은 일을 많이 각색하여 쓰던 글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실 비슷해봤자 얼마나 비슷하겠어 하는 안일한 생각도 들었습니다만 비슷하다는 생각을 가진 건 추부덕님도, 저도 아닌 제 3자의 시선이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유사성이 있겠거니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표절로 의혹 받은 제 에피를 다시 한 번 읽어보았고 추부덕님의 글도 읽어보았습니다.



추부덕님의 글을 읽고 제일 먼저 저에게 밀려 온 것은 복합적인 감정이었습니다. 오늘의 연애라는 글을 적은 저마저도 정말 유사하다고 생각이 들 만큼 비슷한 내용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즉시 저에게 소재를 줬던 분의 글을 확인하고자 커뮤니티를 들어갔으나 돌아 온 것은 삭제 된 글이니 확인을 할 수 없다는 알림이었습니다.



그 알림을 보자마자 어느정도 예상을 했습니다만 일단 저의 시선과 제 3자의 시선이 아닌 추부덕님의 시선이 어떠할지가 제일 중요한 것이었고 또 글을 적은 본인 역시도 비슷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추부덕님과 한 번 넘겨짚고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먼저 메일로 연락을 취했습니다.



아래는 띄어쓰기를 제외한 수정을 하지 않은 메일 전문입니다.






Sent: 2015-10-29 (목) 16:45:32

Subject: 안녕하세요 추부덕님 표절 의혹 건으로 메일 드립니다.


제가 쓰고 있는 오늘의 연애라는 작품이 추부덕님의 꽃이 진다고 잊은 적 없다라는 작품과 유사하다고 표절 의혹이 들어와서 먼저 메일 남깁니다.

표절 의혹 건으로 작품을 알게 돼서 꽃진다를 읽어 보았는데 제 에피 중에 우산 에피와 약 에피가 꽃진다와 내용이 정말 유사해서 그냥 넘기기엔 먼저 작품을 쓰신 추부덕님과 한 번 넘겨짚고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표절의혹이 들어왔다는 건 비슷하다고 느낀 사람이 있다는 것이고 아무리 제가 작가님의 작품을 모방하지 않았다 한들 그 소재로 먼저 작품을 쓰신 추부덕님의 기분이 상하지는 않을까 심히 염려됩니다. 제가 읽기에도 유사한 부분의 내용이 있으니 말이죠. 우산 에피는 제 지인의 실화를 각색하고 꾸며서 적은 내용이지만 약 에피는 커뮤니티에서 클리셰를 보고 싶다는 글의 내용을 보고 쓴 소재여서 정말 표절이 아닐지 걱정도 됩니다. 일단 본 작품 전체는 이 메일을 보내는 시점으로부터 비공개로 돌릴 것이고 비슷하다고 의혹이 들어 온 에피 두개는 메모장으로 첨부 해두었습니다. 추부덕님께서 첨부한 파일을 보시고 괜찮다고 생각이 드시면 다시 연재를 제개할 생각이고 비슷하다고 생각이 드시면 그 작품은 바로 삭제, 일절 언급하지 않을 것입니다. 추부덕님이 느끼기에 어떠신지 정말 궁금합니다. 답장 기다리겠습니다. 원하시면, 본 작품의 전체 내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Sent: 2015-11-01 (일) 03:04:07

Subject: RE: 안녕하세요 추부덕님 표절 의혹 건으로 메일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 에퓨텐 현 추부덕입니다. 저도 제보를 받고 알았습니다. 제보해주신 분은 오늘의 연애를 찬세불판에서 보고는 글이 너무 유사해 (아무래도 익명홈이다보니) 제가 예전글을 바꿔서 올리는 건가 생각돼서 물어보셨어요. 저도 그래서 읽어봤는데 굉장히 비슷해서 놀랐습니다.


쓰시는 분도 정말 유사하다고 느끼셨듯이 저도 그랬고 제보해주신 분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홈에는 비공개로 해두신 걸 봤는데 찬세 불판 등 커뮤니티에서도 오늘의 연애 삭제 부탁드립니다. 의도치 않으셨다면 공들여 쓰신 글 사장되는게 아깝게 느껴지실 테지만 저로서도 모르고 지났으면 괜찮았을 텐데 3자의 제보로 유사성을 확인해버려서 어쩔 수 없게 됐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온라인에서 삭제, 일절 언급하지 않아주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삭제하시면 답장주세요. 이해하고 빨리 처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ent: 2015-11-01 (일) 11:30:32

Subject: RE: 안녕하세요 추부덕님 표절 의혹 건으로 메일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추부덕님.


추부덕님의 메일을 보자마자 제 홈에 걸린 것과 익명 커뮤니티에 올라온 것 모두 다 삭제 하였습니다. 제가 공들여서 소재를 하나하나 생각하고 적은 글이라면 억울한 마음이 들 법도 하다만 저도 모르는 사람에게 소재를 받고 쓴 글이라 표절 의혹이 들어오자마자 어느정도 예상을 했습니다. 소재를 주겠다는 본 글을 찾아보니 삭제 되었다는 알람이 떠서 말이죠.


전적으로 제 책임입니다. 아무리 누가 쓰라고 시켰다 한들 제가 글을 쓰기 전 조금이나마 찾아 보았으면 제 3자나 추부덕님과 저 역시도 이렇게 껄끄러운 상황에서 얘기를 나누지 않았을 것입니다. 기분이 나쁘셨다면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더 확인하고 글을 쓰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몸을 앓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부디 추부덕님은 건강하시길 바래요. 괜찮으시다면 추부덕님과 이야기를 나눈 메일 전문을 찬세불판을 관리하시는 한 분께만 보여드려도 괜찮을까요?




Sent: 2015-11-03 (화) 10:15:40

Subject: RE: 안녕하세요 추부덕님 표절 의혹 건으로 메일 드립니다.

네 원활하게 해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찬세불판 관리하는 분께만 보여주신다는 말에 대해서는 궁금한 부분이 있긴 합니다. 글이 올라오는 홈이나 찬세불판같은 커뮤니티에 따로 삭제 공지가 일절 없다면 글이 왜 없어졌는지 질문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하실 생각이신가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확인할 수 없으니 삭제된 이유에 관해서는 간단명료하게라도 공지를 띄워주셔야 맞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저도 의도치 않은 실수에 대해 굳이 일을 크게 만들 생각은 없습니다.





Sent: 2015-11-03 (화) 11:14:39

Subject: RE: 안녕하세요 추부덕님 표절 의혹 건으로 메일 드립니다.

아, 그 건은 추부덕님이 개인적으로 나눈 이야기가 밝혀지는 걸 꺼려하실까봐 대화 전문은 관리하시는 분께 만 보여드리고 따로 공지를 말로 올리려는 생각이었습니다.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ent: 2015-11-03 (화) 11:36:17

Subject: RE: 안녕하세요 추부덕님 표절 의혹 건으로 메일 드립니다.

대화가 밝혀지는 건 꺼리지 않습니다. 도리어 대화 밝혀지지 않고 그냥 공지로 전해지는 과정에서 왜곡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러면 글 연재되던 곳에 삭제 공지 및 찬세 불판 관리자분께 있는 그대로 전언 부탁드립니다. 고의는 없었더라도 상당부분 표절의혹 및 유사성은 인정했기에 삭제 처리한다는 내용이 적시됐으면 합니다. 추후 공지 확인하겠습니다. 빠른 처리 감사드립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Sent: 2015-11-03 (화) 15:13:52

Subject: RE: 안녕하세요 추부덕님 표절 의혹 건으로 메일 드립니다.

네 감사합니다. 지금 당장은 제 몸 상태도 그렇고 여건도 그렇고 컴퓨터를 킬 시간이 도저히 나지 않으니.. 이번주 내엔 무조건 공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Sent: 2015-11-05 (목) 14:31

Subject: RE: 안녕하세요 추부덕님 표절 의혹 건으로 메일 드립니다.

네. 8일까지 기다리겠습니다.





우선 메일 전문 공개를 허락해주신 추부덕님께 감사합니다.


변명하지 않겠습니다. 전적으로 제 잘못이고 제 책임입니다. 제가 고의로 보고 적었든 누군가에게 소재를 받았든 어쨌거나 유사한 내용으로 글을 쓴 건 본인이고 확인을 하지도 않고 성급히 연재를 시작한 제 실수입니다. 불쾌하셨을 추부덕님과 제 작품을 보신 그 모든 분들께 정말 죄송합니다. 면목이 없습니다.



본인도 글의 유사성을 인정하는 바이며 관련 된 글은 인터넷에서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이 이후로 앞으로는 저 작품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을 것입니다. 껄끄러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침착하게 이야기를 나눠주신 추부덕님께 감사하고 표절 의혹을 받았다며 알려주셨던 대양갱님께도 감사합니다. 또한,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드려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



창작을 함에 있어서 느껴지는 고통을 모르지 않습니다. 인터넷, SNS에 글을 게재할 때 얼마나 큰 책임이 본인에게 뒤따르는지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소한 글을 쓰기 전 확인과 검색을 하지 않고 글을 작성한 것 역시나 제 잘못입니다. 글을 쓰고 사람들이 봐준다는 것. 작가가 되며 내 글을 기다려주는 독자들이 생긴다는 것을 가볍게만 생각한 것 같아 정말 부끄럽습니다.



제 3자와 당사자들마저 유사하고 느낄 만큼의 비슷한 글을 적은 사람은 저입니다. 모든 잘못 또한 제가 했습니다. 그러니 이 일과 관련한 쓴 소리는 달게 받겠습니다. 저와 이야기를 나누며 기분이 좋지 않으셨을 추부덕님께 정말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더 신중하고 진중하게 글을 쓰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날짜
공지 ☞ 구불판 저장소 2016.06.15
공지 찬불 단어장 2016.06.01
공지 회원등급 및 게시판별 지급 포인트 안내 2015.05.23
공지 쾌적한 호모질을 위한 찬세 태그교실 2014.12.15
공지 ★ 찬세불판 베이직 룰 ★ 2014.12.15
이벤트 찬세온리전 머그컵 선입금 안내 file 2017.01.31
이벤트 찬세온리전 머그컵 한정판매 투표 & 수량조사 file 2017.01.24
이벤트 <4월, 찬열의 세훈>, <11월, 세훈의 찬열> 소장본 특전 미리보기 file 2017.01.11
공지 ~ 불판 내 간단 공지 2017 ~ file 2017.01.01
이벤트 <4월, 찬열의 세훈>, <11월, 세훈의 찬열> 소장본 수량조사합니다. file 2016.12.26
이벤트 '11월, 세훈의 찬열' Happy Birthday My Winter 생일웹진 오픈 file 2016.11.24
이벤트 2016 BIRTHDAY CARDs, My Winter file 2016.11.24
공지 '오래오래' 게시판 개설 안내 file 2016.06.16
이벤트 '4월, 찬열의 세훈' Happy Birthday My Spring 생일웹진 오픈 file 2016.04.10
이벤트 2016 BIRTHDAY CARDs, My Spring file 2016.04.09
이벤트 웹진 소장본 추가 통판 안내 file 2016.02.28
기타 찬세온리전 구 총대님의 강퇴를 알려드립니다 2016.02.28
이벤트 웹진 <Ask me No more> 소장본 입금 안내 (~2/6까지) file 2016.01.31
기타 표절 사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015.11.23
공지 찬세 관련 각종 소식을 자유롭게 홍보 하세요 2015.10.14
공지 ~ 불판 내 간단 공지 ~ file 2015.09.02
기타 표절 사건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2015.07.09
기타 회원 강퇴 사유 및 통보 2015.07.0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COPYRIGHT 2025 찬세불판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XPRESSENGINE.COM스팸 퇴치! Click Here!